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미디어 속 요리

백종원 달걀 장조림 레시피,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28회

by 호랑이 연구원 2021. 1. 26.
반응형

집에서 밥 한끼 뚝딱 하고 싶은데, 요리해먹기는 귀찮은 날이 있다. 그럴때 냉장고에 괜찮은 밑반찬이 하나 있다면 정말 좋은데, 밑반찬 중에서도 조금 짭짤하면서 가벼운 밥도둑으로 달걀 장조림이 있다면? 정말 밥맛 난다. 한때 마약 장조림으로 유명세를 떨쳤던 반숙 달걀 장조림도 그렇고 언젠가는 백 선생님이 달걀 장조림을 해주실 줄 알았는데 드디어 TV에서도 그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었다 :D

*아래 모든 사진 출처 :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방송 화면 캡처

 


 

요리 재료

달걀, 물, 꽈리고추, 창양고추, 통마늘, 꽃소금(소금), 식초, 진간장, 설탕

 


 

레시피

1. 냄비에 달걀 10개, 꽃소금(소금) 1/2큰술, 식초 3큰술과 달걀이 잠길 만큼 물(10L)을 붓고 약 15분 정도 강불에 삶아준다.

*달걀과 물의 부피는 1:1, 달걀 겉에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흐르는 물에 씻고 삶는다.

*달걀을 삶을 때 소금과 식초를 넣으면 달걀이 터졌을 때 흘러나오는 걸 막아준다.

*삶는 중간중간 가볍게 저어주면 익었을 때 달걀노른자가 가운데로 와서 보기 좋다.

*달걀 대신 메추리알을 사용한다면 꽃소금 1/4큰술, 식초 1.5큰술을 넣고 약 6분 정도 삶아준다.(약 20개 기준)

 

2. 달걀을 삶는 동안 꽈리고추 15개는 한입 크기(2~3등분)로 자르고, 청양고추 3개는 굵게 송송 썰기, 통마늘 10개는 꼭지를 잘라내고 편 썰어준다.

*고추는 모두 씨를 빼지 않는다.

*아이들과 함께 먹는다면 청양고추는 빼도 좋다.

*여름에 나오는 꽈리고추는 매우니 양을 줄인다.

*통마늘 편썰기가 어렵다면 2등분해도 좋다.

*통마늘이 없다면 대신 다진 마늘 1큰술로 대체한다. 

 

3. 잘 삶은 달걀을 찬물에 잠깐 담가 식힌 뒤 껍데기를 까준다.

*식히면서 숟가락으로 톡톡 치며 대출 껍데기를 깬 뒤 체에 담아 흔들어 까거나 흐르는 물에서 숟가락을 이용해 까주면 좋다.

 

4. 냄비에 진간장 1컵, 설탕 1/2컵, 물 4컵을 넣고 잘 저은 뒤 삶은 달걀, 준비한 마늘을 넣고 강불에 끓인다.

*진간장과 물의 비율은 1:4로 맞춘다.

*집에 곤약, 버섯(표고/새송이)이 있다면 이때 함께 넣어도 좋다. 

 

5. 팔팔 끓어오르면 손질해둔 꽈리고추와 청양고추를 넣고 다시 끓어오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불을 끄고 마무리한다.

*고추를 넣을 때 다시마 1조각(손바닥 크기)을 함께 넣으면 감칠맛과 향이 더해진다.

*대파를 넣고 싶다면 손가락 한 마디 크기로 잘라 고추를 넣을 때 함께 넣는다.

*완성한 달걀 장조림은 곧바로 밥에 버터를 넣고 비벼 먹거나 냉장 보관해도 좋다. (밥 1공기, 달걀 장조림 1개, 장조림 소스 3큰술, 버터 또는 마가린 1/2큰술)

 


 

함께 보면 좋은 레시피

백종원 건어물 밑반찬 3종(진미채, 건새우/잔멸치/황태채, 큰 멸치/뱅어포),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24회 201205

백종원 오므라이스 레시피,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27회, 210109

백종원 김장 김치 레시피,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25회 201212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