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 정보 모음/먹을 것과 관련 있는

에어프라이어 종이호일을 써야하는 이유? 종이호일의 장점?

by 호랑이 연구원 2021. 1. 16.
반응형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할 때 바스켓 청소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있다. 바로, 에어프라이어 포일이다. 에어프라이어용 실리콘 용기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설거지거리를 줄여주는 장점 때문에 포일을 많이 사용한다.

사실상 설거지거리가 적은 소형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종이호일 한장만 깔아두면 설거지거리가 생기지 않는다. 

그런데 종이 포일을 사용할지 알루미늄 포일을 사용할지 고민하게 된다. 종이 포일은 화재의 위험이 있고, 알루미늄 포일은 왠지 내부 열을 더 올릴 것 같고 건강에도 안 좋을 것만 같다.

이 글을 읽으면 그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이유로 종이 포일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다.

에어프라이어 종이호일 포일 유해성 화재 장점 종류 튀김

 


 

<목차>

  1. 에어프라이 사용 시 알루미늄 포일의 유해성
  2. 에어프라이어 사용시 종이 포일을 사용하면 좋은 점
  3. 에어프라이어 사용시 종이 포일의 화재 위험 예방법
  4. 에어프라이어 종이호일의 종류

 

 


 

 

1. 에어프라이어 사용시 알루미늄 포일의 유해성?

에어프라이어로 음식을 조리할 때 알루미늄 포일을 사용하면 안 될까? 

독일연방위해평가원에 따르면 알루미늄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 암과 치매를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나도 혹시 치매? 치매 전조 증상을 알아보자)

한국 음식의 특성상 신맛이 나는 식품이나 과일을 알루미늄 포일로 쌀 경우 산성 성분이 직접 알루미늄에 반응해 알루미늄이 음식에 녹아들게 되며, 김치 같은 짠 음식 속의 염분이 알루미늄을 녹이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삼겹살을 구울 때 열을 가하게 되면 알루미늄 성분이 고기에 고스란히 녹아 배어들어 이를 섭취한 사람의 체내에 쌓이게 된다. 

  • 알루미늄과 함께 사용하면 좋지 않은 식품과 음식
  • 김치의 염분은 알루미늄을 녹이는 촉매
  • 신맛이 나는 식품이나 과일은 알루미늄에 직접 반응
  • 삼겹살을 구울 때 열을 가하면 알루미늄 성분이 고기에 배어듦

 


 

2. 에어프라이어 사용시 종이 포일의 장점

에어프라이어 사용시 알루미늄 포일을 사용하면 좋지 않다는 것은 알았다. 그렇다면 종이 포일을 사용하면 무엇이 좋을까?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면 바스켓이 흥건하다. 음식물에서 나온 수분과 기름기가 바닥에 고이게 되는 것인데, 직접 튀김기에 튀긴 것만큼 설거지거리가 쌓이는 것은 아니지만 이마저도 귀찮다.

하지만 이때 종이 포일을 사용한다면?

에어프라이어 청소나 바스켓 설거지를 거의 안 해도 된다. 에어프라이어 사용 후 종이 포일만 깔끔하게 걷어내서 버리면 에어프라이어 내부는 깔끔하다.

 


 

3. 에어프라이어 사용시 종이 포일의 화재 예방법

에어프라이어 사용할 때 종이호일이 편리하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화재가 걱정돼서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종이 포일을 바스켓 틀에 꼭 맞게 자르지 못해 종이 포일이 에어프라이어 내부 열선에 닿아 종이 포일에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고, 아예 종이 포일이 내부 순환을 위한 팬에 빨려 들어가 불이 붙을 수도 있다.

그래서 종이 포일을 사용하기 꺼려진다.

  • 에어프라이어 종이호일 화재 원인
  • 종이 포일이 에어프라이어 열선에 직접 닿아 발생
  • 에어프라이어 팬에 종이 포일이 빨려 들어 감

하지만 종이 포일만 사용하면 화재가 발생할 확률이 엄청나게 증가할까?

랩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찢고 바스켓에 맞게 접어 넣고.. 이런 과정이 없다면 에어프라이어 열선에 종이호일이 닿을 일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요즘은 바스켓 크기에 꼭 맞게 고안된 종이호일들도 많이 있다.

 


 

4. 에어프라이어 종이호일 종류

에어프라이어 종이 포일은 종이호일의 안 지름에 따라 그 크기가 정해진다.

크게 대형, 중형으로 분류되는데, 대형은 23~24cm, 중형은 16~19cm 정도의 크기이다.

따로 자르는 수고 없이 필요할 때마다 한 장씩 꺼내쓸 수 있어 편리하다.

220도의 내열 온도로 내열성이 강하고 일반적으로 펄프에 실리콘 수지 코팅 처리를 하기 때문에 물과 기름이 새지 않아 에어프라이어를 세척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에어프라이어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와 오븐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에어프라이어 실리콘 용기 사용의 장점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실리콘 용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리콘 용기를 사용하면 세척과 관리면에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튀김 요리를 하기 위해 준비해야 했던 복잡한 과정들을 에어

firstpocket34.tistory.com

 

스텐 오븐형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어 바스켓형 비교

베이킹도 가끔 해서 오븐형 에어프라이어를 사고 싶긴 한데, 기본에 충실한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를 사야 할지 고민이라면 이번 포스팅을 주목해보자. 각 에어프라이어의 장단점과 특징을 하

firstpocket3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