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서 먹는 음식/미슐랭 가이드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21 더 플레이트, 2021년에 새롭게 추가된 식당 (지도 첨부)

by 호랑이 연구원 2021. 1. 2.
반응형

 


사진 출처 : 미쉐린 가이드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21 더 플레이트, 2021년에 새롭게 추가된 식당 (가나다순)

- 총 20개소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21 더 플레이트 전체 리스트

레스토랑 요리 유형 지역
디도 이노베이티브 강남구
디어 와일드 컨템퍼러리 중구
룸201 컨템퍼러리 중구
리북방 한식 마포구
사녹 한식 강남구
산다이 일식 강남구
소울 컨템퍼러리 용산구
숙수도가 바비큐 성북구
쉐시몽 프렌치 마포구
안티트러스트 이노베이티브 용산구
에빠뉘 프렌치 강남구
엘초코 데 떼레노 스패니시 용산구
우육미엔 타이완 용산구
유면가 국수 성동구
있을 재 이탤리언 강남구
쿠시아게 진 쿠시아게 강남구
텐지몽 일식 강남구
페스타 바이 민구 컨템퍼러리 중구
한일관 한식 강남구
화해당 게장 영등포구

 


 

디도

논현동의 한적한 주택가 골목에 자리 잡은 디도. 외부 간판이 없어 밖에서는 레스토랑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기 어렵다. 좌석은 8석뿐이지만 널찍한 테이블에 넉넉한 공간감이 매력적인 이곳에선 젊은 셰프 2명이 의기투합해, 이탈리아와 일본에서 쌓은 경험이 녹아 있는 현대적 음식을 선보인다. 이탈리안 퀴진 특유의 풍부함과 일식의 간결함을 결합한 음식으로 섬세함을 표현하는데, 청어와 베이컨을 사용해 만든 테린과 바냐카우다, 그리고 요거트 소스와 함께 나오는 스테이크가 대표적이다. 특히 6일간 숙성해 숯에 구워 서빙하는 오리고기가 별미이다. 영어 did와 Do를 결합한 레스토랑의 이름처럼 젊은 상상력과 패기 넘치는 음식을 맛보고 싶다면 예약은 필수이다.

업종 : 이노베이티브

영업시간 : 일,월요일 휴무

전화번호 : 010-8721-3140

주소 : 서울 강남구 논현로 146길 11, 2층

 

 

 


 

디어 와일드

이준 셰프 팀의 또 다른 레스토랑인 디어 와일드는 프라자 호텔에 둥지를 틀었다. 디어 와일드는 그간 이준 셰프가 보여준 요리의 범주에서 보다 더 클래식한 스타일의 유러피언 퀴진을 선보인다. 대표 메뉴인 소 갈비살 비프 웰링턴을 비롯한 각종 요리를 게리동 서비스로 제공하는 점에서도 레스토랑이 추구하는 클래식한 방향성을 읽을 수 있다. 시청이 내려다보이는 도심 한가운데에 자연을 묘사해 놓은 감각적인 인테리어는 또 다른 편안함을 전달한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잠깐의 쉼과 미식이 주는 순수한 즐거움을 전달하고자 하는 셰프의 의도를 느껴 보기 바란다.

업종 : 컨템퍼러리

영업시간 : 매일 12:00~22:30 / 브레이크타임 15:00~18:00

전화번호 : 02-310-9386

주소 : 서울 중구 소공로 119, 더 플라자호텔 2층

 

 

 


 

룸201

젊음과 쇼핑의 대명사인 명동. 명동역을 마주한 호텔 프린스 서울에 모던 이탈리안 레스토랑 Room 201이 있다. 넓은 다이닝 공간 곳곳에 그림과 건축 조형물, 아트북 같은 현대 미술가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 흡사 아트 전시관의 분위기가 느껴진다. 이 멋진 공간의 다이닝을 진두지휘하는 김현빈 셰프는 오직 한국에서 나는 제철 향토 식재료만을 이용하여, 소박한 이탈리안 퀴진에 한국식 모던함을 과감하게 덧입힌다. 셰프는 현지인에게 익숙한 식재료를 가지고 자신만의 조리법과 틀을 깨는 재료의 조합을 통해 새로움을 전하고자 노력한다. 그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Room 201은 이탈리안 퀴진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어렵고 복잡한 요리가 아닌 신선함과 맛에 중점을 둔 요리를 제공한다.

업종 : 컨템퍼러리

영업시간 : 화~토 12:00~22:00 / 브레이크타임 15:00~18:00

전화번호 : 02-752-1964

주소 : 서울 중구 퇴계로 130, 프린스 호텔 2층

 

 

 


 

리북방

‘서교고메’로 알려진 최지형 셰프의 레스토랑 리북방. 상호는 변경되었지만 셰프의 집안 내림 조리법으로 만들어진 이북식 음식 스타일은 여전하고, 그 정체성은 한층 더 뚜렷해졌다. 함경도 출신 할머니에게 전수받은 조리법 가운데, 직접 만든 순대를 기본으로 한 메뉴들은 지금의 리북방이 존재할 수 있게 해준 대표적인 음식이다. 이 외에도 한식 비스트로에 어울리는 친근한 메뉴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편안한 분위기에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이다.

업종 : 한식

영업시간 : 일요일 휴무

전화번호 : 02-232-3626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 14길 19

 

 

 


 

사녹

‘네 가지의 다른 녹색’을 뜻하는 사녹은 그 이름처럼 산과 들, 논과 밭에서 나는 재료로 한국의 음식을 선보인다. 사녹은 ‘정식당’의 헤드 셰프를 지낸 김정호 셰프가 주방을 책임지고 있다. 요리할 때 식재료 본연의 지속가능성을 생각한다는 그는 생산자와의 직거래를 통해 친환경 및 동물복지 위주의 식재료를 사용한다. 동물복지 유정란과 들기름, 꼬시래기를 곁들인 무항생제 달걀 요리, 저온 조리한 애호박과 부라타 치즈가 대표 메뉴로, 내추럴 와인과 함께 즐기면 그 즐거움이 배가된다. 제철의 별미와 와인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다.

업종 : 한식

영업시간 : 월~토 18:00~24:00

전화번호 : 050-71353-1617

주소 : 서울 강남구 언주로 170길 36, 2층

 

 

 


 

산다이

산다이는 서울의 일식 부문에서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어 가고 있는 문승주 셰프의 가이세키 레스토랑이다. 일본 간사이 지방의 분위기를 닮은 공간, 재료의 계절감과 주제, 테마를 반영한 클래식한 요리에는 가이세키의 의미에 대한 셰프의 마음가짐과 해석이 잘 표현되어 있다. 무엇보다 산다이는 재료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맛과 풍미를 끄집어내는 요리에 무게를 둔다. 식사 말미에 산다이의 특색 있는 말차를 손님들과 나누는 티 세리머니에서는 오리지날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레스토랑 이름처럼 세대를 거듭해 손님을 모실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셰프의 바람이다.

업종 : 일식

전화번호 : 02-540-8854

주소 : 서울 강남구 선릉로 148길 48, 6층

 

 

 


 

소울

근대 서울의 흔적이 아직 남아 있는 해방촌에서 감각적인 파인 다이닝에 도전한 윤대현 셰프와 김희은 셰프의 소울. 이곳은 현대 한국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식문화와 재료, 그리고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익숙한 맛을 감각적으로 풀어낸 요리를 선보인다. 레스토랑 이름에는 여러 의미가 함축되어 있지만 그 이름처럼 소울이 담긴 요리를 전하고자 하는 셰프의 마음이 모든 음식에서 느껴진다. 윤 셰프는 자신의 반려자이자 동료인 김희은 셰프와 함께 건물 내부에 다양한 공간을 구성함으로써 여러 스타일의 다이닝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업종 : 컨템퍼러리

영업시간 : 월,화요일 휴무

전화번호 : 02-318-7685

주소 : 서울 용산구 신흥로 26길 35 지하1층

 

 

 


 

숙수도가

성신여대 인근의 숙수도가는 김새결 셰프의 연구와 노력이 결실을 맺은 한우 바비큐 레스토랑이다. 숙수도가 바비큐의 목표은 간결하다, “최고의 한우로 최고의 숙성육을 만든다”. 이를 위해 720시간 동안 숙수도가 만의 매뉴얼로 고기를 온도, 습도, 산소 접촉의 변화에 노출시키고, 건조와 발효를 통해 한우의 감칠맛을 극대화시키는데 집중한다. 이렇게 다듬어진 숙성육은 김새결 셰프의 방식으로 고객의 테이블에서 구워지고, 특유의 풍미를 전한다. 한우 부위에 따른 3가지 코스가 준비되어 있으며, 숙성육의 매력을 전하기 위해 문턱을 낮춘 합리적인 가격 역시 매력적인 요소이다.

업종 : 바비큐

영업시간 : 매일 12:00~23:00 / 브레이크타임 15:00~17:00

전화번호 : 010-6471-2629

주소 : 서울 성북구 동소문로 17길 28

 

 

 


 

쉐시몽

프렌치 레스토랑 쉐시몽은 삼청동 시절부터 서교동으로 자리를 옮긴 지금까지 십수 년간 꾸준히 성장해 왔다. 이 식당을 운영하는 부부는 매년 일정 기간 동안 가게 문을 닫고 여행을 다니면서 식재료를 맛보고 연구한다. 여행에서 얻은 영감은 메뉴 개발로 이어진다. 요리 전공자가 아님에도 이들이 쉐시몽을 이만큼 성장시킬 수 있었던 데에는 이러한 끊임없는 노력과 겸손한 자세가 숨어 있다. 쉐시몽만의 단정하고 차분한 프렌치 요리는, 기본에 충실한 조리법과 좋은 식재료를 선별하는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 쉐시몽에서는 한 가지 코스 요리만 제공되며, 예약 인원에 따라 휴무일이 달라지는 독특한 시스템이라 예약은 필수이다.

업종 : 프렌치

영업시간 : 연중무휴

전화번호 : 02-730-1045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10길 48

 

 

 


 

안티트러스트

‘앤드다이닝’과 ‘묘미’에서 자신만의 창의적 미식을 선보였던 장진모 셰프가 동빙고동에 새로운 공간을 오픈했다. ‘반독점’, ‘공정 거래’를 의미하는 ‘안티트러스트’에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좋은 미식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철학이 담겨 있다고 한다. 시그니처인 해산물 요리는 세비체를 연상시키는 신선한 생선과 허브오일, 식초를 곁들여 신선한 맛을 극대화했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숙한 재료를 사용하지만 입에 넣었을 때 특별하고 놀라운 맛을 선사하고 싶다는 셰프의 바람을 레스토랑에서 느껴 보기 바란다.

업종 : 이노베이티브

영업시간 : 수~일 18:00~01:00

전화번호 : 02-749-2288

주소 : 서울 용산구 장문로 20

 

 

 


 

에빠뉘

프랑스어로 ‘만개하다’, ‘꽃이 피어오르다’를 뜻하는 ‘에빠뉘’. 청담동 뒷골목에 위치한 이곳은 3개월 주기로 새로운 작가들의 작품을 벽에 전시한다. 그 덕분에 마치 갤러리 같은 느낌의 공간에서 섬세하고 아름다운 맛의 프렌치 요리를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부드러운 샴페인 바닐라 소스와의 조합이 인상적인 랍스터와 라비올리, 바삭한 크런치에 둘러싸인 푸아그라 마브레는 이곳의 대표 메뉴. 플레이팅도 그림을 보는 것같이 섬세하고 인상적이다. 조화로운 맛과 플레이팅을 중요시한다는 권지훈 셰프가 세심하게 준비한 음식이 눈과 입을 만족시킬 것이다.

업종 : 프렌치

영업시간 : 월~토 12:00~22:00 / 브레이크타임 15:00~18:00

전화번호 : 02-548-2020

주소 : 서울 강남구 선릉로 146길 33, 3층

 

 

 


 

엘초코 데 떼레노

스페인 바스크어 ‘초코(Txoko)’는 원래 ‘작고 아늑한 구석’을 뜻하는 말이지만 ‘사설 요리클럽’이라는 뜻으로 더 많이 쓰인다. 지금도 바스크 지역에서는 초코가 성업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바스크 지방 특유의 요리를 술과 함께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엘 초코 데 떼레노다. 넓은 공간에 자리 잡은 바 테이블에 둘러앉아 개방형 주방과 그릴을 보며 요리가 완성되는 과정을 눈으로 감상할 수 있다. 짙은 향과 육즙을 자랑하는 왕갈비 스테이크 ‘출레톤(txuleton)’과 광어를 부드럽게 구워낸 ‘아랜(Arrain)’이 이곳의 대표 메뉴다. 바스크 지방의 정통 불맛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업종 : 스패니시

영업시간 : 매일 18:00~24:00

전화번호 : 02-792-5585

주소 : 서울 용산구 독서당로 73

 

 

 


 

우육미엔

서울에서 정통 대만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몇 안 되는 곳으로 ‘현지보다 맛있는 우육미엔’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셰프들이 뭉쳐 탄생한 곳이다. 도가니와 채소, 향신료 등을 넣어 오래 끓인 육수에 다시 찐 소고기를 넣고 푹 우려낸 진하고 구수한 육수가 일품이다. 이 국물에 면과 부드럽게 익힌 아롱사태, 업진살을 푸짐하게 올려 낸다. 바삭한 찹쌀 옷과 새콤달콤한 소스의 꿔바로우도 이곳의 인기 메뉴인데, 여기에 대만 맥주까지 곁들이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연태구냥주와 이과두주, 그리고 대만에서만 맛볼 수 있는 금문고량주를 샘플러로 제공한다.

업종 : 타이완

영업시간 : 매일 11:00~22:00

전화번호 : 02-792-5585

주소 :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55가길 26-8

 

 

 


 

유면가

이유석 셰프는 압구정에서 프렌치 가스트로펍 ‘루이쌍끄’를 운영했던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 그가 한국과 아시아의 다양한 면 요리를 소개하는 소박한 국수집을 차린 까닭은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면이 있는 집’이라는 ‘유면가’에서는 한식 국수 2종과 셰프의 창의성이 돋보이는 외국식 면 요리를 계절별로 소개하고 있다. 부드러운 맛의 닭 칼국수는 사골 같이 뜨끈하고 진한 국물이 일품이다. 대중적이고 소박하지만 정성이 가득 들어간 면 요리를 부담 없는 가격에 즐길 수 있다.

업종 : 국수

영업시간 : 화~토 11:30~20:00 / 브레이크타임 15:00~17:00

전화번호 : 02-547-1251

주소 : 서울 성동구 서울숲길 51-1

 

 

 


 

있을 재

오랫동안 다이닝 업계에서 각자의 영역을 걸어 온 두 형제. 그 경험을 토대로 이재훈 셰프와 이재호 매니저가 레스토랑 ‘있을 재’를 오픈했다. ‘있을 재’는 형제의 오랜 경력과 다양한 경험이 어우러져 탄탄한 안정감을 갖춘 레스토랑이다. 이재훈 셰프는 자신만의 노하우에서 발현되는 클래식한 레시피를 바탕으로, 로컬 식재료에 대한 높은 이해가 드러나는 직관적인 맛의 요리로 손님의 입맛을 만족시킨다. 따뜻한 감성의 공간에서 차분하게 손님을 맞이하는 이재호 매니저의 안정된 서비스는 레스토랑 분위기와 일체감을 느끼게 한다. 디너만 운영하는 레스토랑으로, 식사와 함께 주류를 꼭 곁들여야 하는 레스토랑의 규칙을 참고하길 바란다.

업종 : 이탤리언

영업시간 : 월~토 18:00~01:00

전화번호 : 02-547-0606

주소 : 서울 강남구 언주로 168길 19

 

 

 


 

쿠시아게 진

청담동의 어느 좁은 골목, 예상치 못한 공간에 위치한 쿠시아게 레스토랑이다. 김형준 셰프는 새롭고 독특한 것에 큰 매력을 느낀다. 그런 탓에 그의 쿠시아게 역시 정형화되지 않은 식재료의 조합을 통한 다양한 맛과 풍미를 찾는 재미가 있다. 블랙 트러플을 형상화한 미트볼 쿠시아게, 사천식을 모티브로 한 민물가재 튀김 등 강한 개성을 지닌 쿠시아게를 추구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쿠시아게의 본질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식재료 본연의 풍미에 대한 존중이 깔려 있다. 손님이 주문한 음료의 온도 유지를 위해, 셰프의 활동 공간인 작은 카운터 테이블에 칠링 카운터를 마련하는 등 디테일한 배려가 느껴진다. 디너만 운영하고 셰프 오마카세만 주문이 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업종 : 쿠시아게

전화번호 : 010-3492-1957

주소 : 서울 강남구 선릉로 148길 52-10, 4층

 

 

 


 

텐지 몽

6석의 작지만 여유있는 공간. ‘톡톡’의 김대천 셰프와 일본 ‘덴’의 하세가와 셰프의 협업으로 탄생한 텐지몽. 한자로 ‘천지문’을 뜻하는 텐지몽은 ‘하늘과 땅의 재료로 미식 세계의 문을 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협업 체계인 까닭에 일본에서 메뉴 감수를 받지만 오마카세는 한국의 신선한 재료를 이용해 만든다. 특히, 시그니처 메뉴인 솥밥은 부지깽이, 취나물 같은 한국의 제철 재료를 넣어 독특한 풍미를 더했다. 좌석이 많지 않아 개성있는 요리를 맛보려면 예약은 필수다.

업종 : 일식

영업시간 : 화~토 12:00~22:00

전화번호 : 010-7449-3010

주소 : 서울 강남구 학동로 97길 41, 4층

 

 

 


 

페스타 바이 민구

반얀트리의 ‘페스타’와 ‘밍글스’ 출신 강민구 셰프의 조합이 과연 어떤 요리를 선보일지 기대를 자아내는 곳이다. 이들은 한국의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현대적인 유러피안 스타일의 요리로 승부수를 던진다. 샐러드, 파스타, 해산물 요리 등 일반적일 수 있는 유러피안 요리에 두 셰프 특유의 감성이 입혀져 페스타 스타일의 요리가 완성된다. 특히, 페스타 요리의 안정적인 흐름에는 윤태균 셰프의 존재도 큰 힘을 발휘한다. 쾌적하고 모던한 감성이 돋보이는 넓은 다이닝 공간에서 고급스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페스타의 요리는 레스토랑 이름처럼 즐거운 축제와도 같다.

업종 : 컨템퍼러리

영업시간 : 매일 12:00~22:00 / 브레이크타임 15:00~18:00

전화번호 : 02-2250-8170

주소 : 서울 중구 장충단로 60,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페스타동 1층

 

 

 


 

한일관

서울에서 오랜 세월 명맥을 유지해온 전통 한식 레스토랑의 대명사 한일관. 1939년 청진동에 개업한 후 2007년 피맛골 재개발 당시 지금의 신사동 자리로 이전 오픈했다. 각종 구이류를 비롯해 구절판, 탕평채, 신선로 등 정통 궁중 요리에 기반을 둔 이곳에선 고급스럽고 정갈한 서울 음식을 맛볼 수 있다. 신사동 본점 외에 여러 곳의 분점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 메뉴로는 궁중 비빔밥, 불고기, 냉면 등이 있으며, 쾌적한 분위기에서 정갈한 한식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업종 : 한식

영업시간 : 매일 11:30~21:30

전화번호 : 02-732-3735

주소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38길 14

 

 

 


 

화해당

한자어로 ‘꽃게집’을 뜻하는 화해당은 태안에서 유명한 간장게장 집의 첫 번째 서울 분점으로, 국회의사당 근처로 새롭게 이전했다. 매년 봄, 통통하게 살이 오른 꽃게를 급랭 시켜 1 년 내내 사용한다. 채소 육수와 양조간장을 혼합하여 만든 이 집만의 특제 간장은 인공 조미를 첨가하지 않은 깊은 맛을 자랑하고, 단맛 나는 게살의 식감 또한 탱탱한 것이 일품이다. 모든 게장은 이틀에 한 번꼴로 태안에서 공급받으며, 탱글탱글한 어리굴젓 역시 태안에서 올라온다. 갓 지어 나오는 솥 밥에 게장을 얹어 향긋한 감태에 싸 먹으면 어느새 밥 한 그릇이 뚝딱 없어진다.

업종 : 게장

영업시간 : 월~토 11:00~21:00 / 브레이크타임 15:00~16:00

전화번호 : 02-785-4422

주소 :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62길 15, 1층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21 더 플레이트, 전체 식당 지도 보기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1 더 플레이트 식당 및 지도 - 미쉐린 가이드 홈페이지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21, 스타 / 그린 스타 / 빕 그루망 레스토랑 리스트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21 스타 레스토랑 리스트 (지도&파일 첨부)

미슐랭 가이드 스타 레스토랑이란? 미슐랭(미쉐린) 스타는 미쉐린가이드의 레스토랑 안내서인 레드 가이드에서 각 레스토랑에 총 세 가지의 스타를 부여한다. ★★★ 요리가 매우 훌륭하여 특

firstpocket34.tistory.com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21 그린 스타 레스토랑 리스트 (지도&파일 첨부)

미슐랭 가이드 그린 스타 레스토랑이란? 2021년부터 미쉐린가이드가 새롭게 선정 지속가능한 미식 즉, 자연 자원을 보존하고 생태계의 다양성을 보호하며, 근거리 식재료의 적용, 동물 복지 실현

firstpocket34.tistory.com

 

미슐랭 가이드 서울 2021, 빕그루망 리스트 (지도&파일 첨부)

미슐랭 가이드 빕 구르망이란? 45,000원 혹은 그 이하의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 미슐랭 가이드는 음식이 훌륭하여 스타가 부여된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빕 구르망”

firstpocket3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