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제과 제빵 연구실

레몬 얼그레이 파운드케이크, 쉽게 바스러지고 속까지 굳지 않은

by 호랑이 연구원 2020. 6. 15.
반응형

 

무너져내린 케이크와 얼그레이 아이싱

 


 

1. 결론 및 고찰

촉촉을 넘어 수분이 가득한

그동안 만들었던 파운드케이크들은 레몬즙처럼 수분이 많은 재료가 들어가는 레시피가 아니었기 때문에 같은 시간으로 케이크를 구워주더라도 속까지 잘 익었지만, 이번 케이크는 수분이 많은 레시피였기 때문에 겉은 노릇해 보일지라도 속은 덜 익은 상태가 되었던 것 같다. 

두동강

 

파운드케이크 틀에는 오일을 바르자

오븐은 180도로 맞춰놓고 30분을 돌려줬다. 굽는 시간은 그동안의 파운드케이크들을 생각해볼때 조금 긴 시간이지 않을까 싶었다. 그래서 굽는 중간, 27분 정도 됐을 때 케이크를 젓가락으로 찔러봤다. 아무것도 묻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바로 오븐에서 꺼내 줬다. 

약간의 식힘 시간을 갖고 틀에서 케이크를 분리했는데, 케이크의 밑면과 윗면이 분리됐다. 아랫부분이 틀 안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이유를 생각해봤다. 책에서는 케이크 틀 안에 항상 올리브 오일을 발라 완성된 케이크가 틀에서 잘 빠져나올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나는 틀에 오일을 바르지 않아도 그동안 만들었던 케이크들이 틀에서 쉽게 분리됐었기 때문에 이 과정을 생략했다. 이 부분이 틀에서 케이크가 분리되지 못한 주요한 원인이지 않았나 싶다. 

놓아줄 생각이 없는 케이크틀

 

겉만 보고 판단하지 말아 주세요

틀에 붙은 케이크는 수저로 다 파먹었다. 비주얼은 파괴된 형태였지만 맛은 있었다. 생각보다 레몬맛이 강하지 않고 적당했다. 

 

얼그레이의 쌉쌀함이 담긴 얼그레이 아이싱

빵은 산산조각 났지만 만들어둔 얼그레이 아이싱은 뿌려먹을 수 있었다. 책에서는 '자른 부분을 바닥으로 두고 얼그레이 아이싱을 스페튤러로 꼼꼼하게 바른다.'라고 쓰여있었지만 나는 그렇게 할 수 없는 형태의 케이크였다.

아이싱은 무척 달았다. 더불어 아이싱에서 얼그레이 티의 약한 쓴맛이 느껴지기도 해서 개인적으로는 아이싱을 뿌리지 않고 파운드케이크만 먹는 레시피가 더 입맛에 맞았다. 

 

레몬쿠키도 맛있을지 몰라

완성된 파운드케이크의 겉에는 바삭한 부분이 생겨있었다. 바삭하면서도 레몬맛이 달콤하게 번지는 부드러운 맛이었다. 레몬케이크가 아니라 레몬쿠키도 맛있을것 같다.

보기에는 이래도 맛은 굿

 

2. 총평

맛이라도 있어서 얼마나 고마운지


 

3. 요리 회차

1회차

 

4. 요리 목적

집에 레몬이 있었다. 모히토를 만들고 남은 레몬이었다. 냉장고에 너무 오랫동안 머무는 레몬이 안쓰러웠다. 뭔가 새롭고 맛있는 것으로 만들어주고 싶었다. 그래서 찾은 것이 레몬 얼그레이 파운드케이크였다. 책에서는 캔디드 레몬 슬라이스부터 얼그레이 아이싱, 파운드케이크까지 만들라고 되어있었다. 생각보다 과정이 복잡해 보였지만 캔디드 레몬 슬라이스 정도만 빼면 금방 할 수 있을 것 같아, 캔디드 레몬 슬라이스만 빼고 해 보기로 했다.

곱다고와

 

5. 출처 및 참고 문헌

비앤씨월드, 김선아, 달지 않아 좋은 간편 티푸드 스콘ㆍ머핀파운드케이크, 레몬 얼그레이 파운드케이크, 152p

스콘 머핀 파운드케이크
국내도서
저자 : 김선아
출판 : 비앤씨월드(BnCworld) 2016.04.15
상세보기

 

6. 요리 재료

버터 95g, 설탕 95g, 달걀 76g, 박력분 105g, 베이킹파우더 2g, 베이킹소다 1g, 얼그레이 3g, 레몬제스트 1개, 레몬즙 28g

얼그레이 아이싱 : 얼그레이 1g, 뜨거운 물 1과 1/2Tbsp, 슈가파우더 70g

이마트의 '피코크 얼그레이'를 사용했다

 

7. 요리 과정

레몬은 소금에 한번, 베이킹소다에 한번 박박 문질러 세척한다.

 

강판에 레몬을 갈아 레몬 제스트를 만든다.

 

볼에 부드러운 상태의 버터를 넣고 핸드믹서로 가볍게 푼다.

 

설탕을 세 번에 나눠 넣으며 버터와 설탕의 색이 옅어질 때까지 크림화한다.

 

달걀을 세 번에 나눠 넣으며 섞는다.

 

체 친 가루, 얼그레이, 레몬 제스트를 넣는다.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주걱으로 가르듯이 섞는다.

 

레몬즙을 넣고 고루 섞는다.

 

파운드케이크 틀에 반죽을 붓는다. 170도 오븐에서 25분정도 구웠다.

*책에는 30~35분

 

케이크가 구워질 동안 얼그레이 아이싱을 만든다. 볼에 얼그레이와 뜨거운 물을 넣어 진하게 우린 다음 체에 거른다.

 

슈가파우더에 우려낸 얼그레이 물을 붓고 슈가파우더가 녹을 때까지 잘 섞는다.

 

8. 요리 결과

크림브륄레?
부서진 케이크에도 아이싱은 뿌린다
조각케이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