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미디어 속 요리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슈게트

by 호랑이 연구원 2019. 9. 25.
반응형

 


 

설정된 꿈에 저항하지 않는

; 영화에서의 슈게트

폴은 이모들이 운영하는 댄스교습소에서 피아노 반주를 한다. 피아노 반주를 하며 슈게트를 먹는다. 피아노 콩쿨에 나가기 전에도 슈게트를 먹는다. 피아노를 치기 위해 슈게트를 먹는지, 슈게트를 먹기 위해 피아노를 치는 건지, 폴에게 피아노와 슈게트는 언제나 함께 한다.

내 아들은 자기 뜻대로 살 거예요

폴의 어머니는 아들이 본인 뜻대로 살기를 원했지만, 폴을 피아니스트로 키우겠다는 이모들의 꿈을 별다른 저항 없이 받아들이는 폴. 피아노에 대한 폴의 의지가 얼마나 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이모들의 그것보다 덜한 것은 확실해 보인다. 

 


 

기다리면 찾아온다

; 나에게 있어서의 슈게트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에서 슈게트는 폴의 심신을 달래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다. 마들렌이 폴의 기억을 깨워줄때 사용된 도구였다면, 슈게트는 폴 인생의 유일한 낙처럼 보였다. 그래서 슈게트에 대한 이야기를 꼭 기록하고 싶었다. 하지만 슈게트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없었다. 주변에 있는 프랜차이즈 빵집에서는 찾을 수 없었다. 개인이 운영하는 작은 빵집에서도 찾을 수 없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봤지만 판매하는 곳을 찾지 못했다. 만드는 법만 나와있었다.

그렇게 슈게트는 먹어보지 못한 채 시간을 흘러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지인의 결혼식 뷔페에 갔다. 음식 종류도 다양했지만 무엇보다 디저트 코너에 디저트 종류가 정말 많은 뷔페였다. 디저트 코너에 떡이나 과일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곳이 많은데, 그곳은 10가지가 넘는 서양식 디저트가 준비되어 있었다. 디저트 진열대의 가장 아래칸, 그곳에서 슈게트를 만났다.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폴이 먹던 슈게트와 똑같이 생겼었다. 작고 동그란 슈게트의 겉면에 우박설탕이 붙어있고, 한 입 베어물면 속은 비어있었다. 생각보다 별 맛은 나지 않았다. 속에 초코를 조금 채워주면 더 맛있을텐데, 단순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나는 비슷하게 생긴 홈런볼(해태 홈런볼, 역시 초콜릿 과자는 맛있어)을 먹어야겠다. 

 


 

슈게트 레시피

; 출처 - meilleur du chef, french chouquettes

1. 물, 버터, 설탕, 소금을 넣고 끓인다.

2. 불을 끄고 박력분을 넣고 덩어리가 생기지 않게 저어준다. 

3. 약불 위에서 수분이 날아갈 수 있게 한 덩이가 될 때까지 저어준다. 

4. 5분간 식혀준 후 계란 하나를 넣고 섞는다. 

5. 계란 하나를 더 넣어 섞는다.

6. 슈 반죽을 짤주머니에 넣어 팬닝한다.

7. 계란물을 표면에 바른 후, 우박설탕을 뿌린다.

8.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간 구워준다.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당신의 기억, 행복한가요?”어릴 적에 부모를 여읜 폴은 말을 잃은 채 두 이모와 함께 산다. 이모들은 폴을 세계적인 피아니스트로 만들려고 했지만 33살의 폴은 댄스교습소에서 피아노 연주를 하는 것이 전부이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이웃 마담 프루스트의 집을 방문한 폴은 그녀가 키우는 작물을 먹고 과거의 상처와 추억을 떠올리게 되는데…

movie.daum.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