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제과 제빵 연구실

스콘, 맛있는 실패작

by 호랑이 연구원 2019. 2. 17.
반응형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추운 몸을 녹이는 티타임을 가질 생각이다. 영국에서는 스콘은 티와 함께 먹는다고 한다. 영국의 맛을 찾아서 떠난다.


3. 요리 결과 및 고찰

1) 오븐에서 나온 스콘을 갈라보니 속이 안 익었다. 반죽상태 그대로 였다. 다시 오븐으로 넣어 추가로 익혀주었다. 레시피에서는 15분이었던것을, 나는 두번을 했으니 30분 정도 오븐에서 익혔다. 


2) 스콘은 바삭한 식감이라던데 내 스콘은 금방 부서지고, 속은 조금 촉촉했다. 반죽에 들어가는 재료 중 생크림 대신 집에 있는 휘핑크림을 사용했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긴 것 같다. 이미 반죽을 냉장고에서 꺼낼때부터 단단한 느낌이 없었다. 랩에 반죽이 묻어나오고 컵으로 찍어내는 과정에서조차 반죽이 컵에 묻고 형태를 유지하지 못했다. 다음 번에는 좀 더 안전하게 생크림, 휘핑크림이 아니라 우유를 사용하는 레시피로 변경해야겠다. 


3) 만지기만 해도 부서지는 나의 스콘이었지만, 설탕이 많이 들어갔고, 휘핑크림이 사용됐기때문인지 너무 달고 맛있었다. 실패한 것조차 맛있었네.


4. 요리 재료

박력분 230g, 베이킹파우더 7g, 설탕 50g, 차가운 버터 100g, 휘핑크림 120g, 우유 조금, 흑설탕 조금


5. 요리 방법

볼에 친 박력분에 설탕을 넣고 섞는다. 깍둑썰기 한 버터를 넣고 손으로 잘게 쪼개다가 작은 알갱이가 되면 모든 재료를 보슬보슬하게 비빈다. 


휘핑크림을 넣고 주걱으로 가르듯이 반죽한다. 반죽이 어느정도 뭉쳐지면 한 덩이로 만든다. 반죽으로 랩으로 싼 뒤 냉장고에서 15분간 휴지시킨다.


밀대로 반죽을 2cm 정도 되게 민다. 반죽으로 원형으로 찍어낸다. 나의 밀대는 맥주병.


오븐팬에 종이호일을 깔고 냉동실에서 20분간 얼린다.

냉동실에서 꺼낸 반죽 위에 우유를 바른다. 그 위에 흑설탕을 뿌린다. 


180도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한번 익혔는데 다 익어서 한번 더 반복했다. 구운 다음 식힘망에서 식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