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제과 제빵 연구실

스콘, 겉은 바삭 속은 촉촉

by 호랑이 연구원 2019. 3. 15.
반응형


1. 요리 회차

2회차

*1회차 - 2019/02/17 - 스콘, 맛있는 실패작


2. 요리 목적

1회차 스콘은 생크림이 들어간 레시피였다. 이번에는 우유가 들어간 레시피다. 반죽이 제대로 되지 않아 이도저도 아닌 스콘이 됐었다. 맛이 없지는 않았다. 이번에는 제대로된 스콘을 만들어보자.


3. 요리 재료

중력분150g (박력분75g+강력분75g), 베이킹파우더 3g, 설탕15g, 소금 1g, 버터 30g, 계란 반개, 우유 50g


4. 요리 과정

중력분이 따로 없어서 박력분과 강력분을 반반씩 섞어 사용했다. 여기에 베이킹파우더까지 더해 체에 내려준다. 체에 내린 후 소금과 설탕을 넣어 섞는다. 


밀가루와 버터가 잘 섞여 고슬고슬한 상태가 되도록 만든다. 스콘은 반죽에 끈기가 없어야 한다.


계란 반개를 섞는다. 다시 우유를 넣어 반죽한다. 너무 치대지 않고 가볍게 뭉쳐질 정도로 반죽한다. 끈기가 생기지 않도록한다.


반죽을 랩에 싸서 냉장실에서 30분간 숙성시킨다. 


냉장실에서 꺼내 틀로 찍어낸 후 계란물을 바른다.


19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8분간 구워준다.


5. 요리 결과 및 고찰

반죽을 찍어내는 틀에서 반죽이 잘 떨어지지 않았다. 버터가 금새 녹아서 그런것 같은데, 밀가루를 조금 묻여서 작업하면 반죽이 잘 떨어진다.

틀도 없어서 컵으로 했더니 생각보다 큰 스콘이 됐다. 적당한 크기의 틀이 있다면 좋을 것 같다. 

생크림 대신 우유가 들어간 레시피로 바꿨더니 내가 알던 그대로의 스콘이 나왔다. 


6. 총평

딸기잼이 없어서 누텔라에 찍어 먹었다. 누텔라도, 스콘도 뻑뻑한 식감이라서 식감면에서는 조금 아쉬웠다. 스콘은 딸기잼에 찍어먹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