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모든 요리 연구실

브로콜리 크림소스무침, 알싸하고 상큼하고

by 호랑이 연구원 2019. 9. 10.
반응형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책을 읽는데 브로콜리로 만든 요리가 있어서 만들어보고 싶었다. 브로콜리는 항상 초장에 찍어먹어보기만 했는데, 땅콩잼이 재료로 쓰인 것도 새로웠다. 일본요리라서 그런지 연겨자도 들어가고 깔끔한 맛이 날 것 같았다.  

 

3. 출처 및 참고 문헌

북스토리라이프, 손쉬운 일본 가정식, 다카키 하츠에, 브로콜리 크림소스무침, 160p

손쉬운 일본 가정식
국내도서
저자 : 다카키 하츠에 / 김영주역
출판 : 북스토리라이프 2017.12.01
상세보기

 

4. 요리 재료

으깬 두부 150g, 브로콜리 150g, 소금 2작은술, 땅콩버터 3큰술, 설탕 1큰술, 간장 1큰술, 겨자 1작은술

 

5. 요리 과정

브로콜리는 작게 나눈다.

 

냄비에 물 5컵과 소금을 넣고 끓여 2분간 브로콜리를 데친다. 

 

두부를 체에 담아 으깬다.

 

땅콩버터, 설탕, 간장, 겨자를 넣고 섞은 후, 으깬 두부를 넣고 잘 섞어준다.

 

브로콜리를 넣어 버무린다.

 


 

6. 요리 결과 및 고찰

겨자의 알싸함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다. 냉면에도 겨자를 넣지 않는다. 사실 이번에 만들 때부터 겨자가 들어간 음식이라서 거부감이 조금 들기도 했지만, 아주 적은 양이 들어가기도 하고, 브로콜리와 땅콩버터가 메인이라서 겨자가 큰 부분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적은 양이 들어가긴 했어도 겨자의 알싸함은 고스란히 느껴졌다. 매운 음식을 좋아하거나 겨자의 알싸함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꽤 좋아할 만한 음식일 것 같은데, 나의 경우는 몇 개 먹으니 뱃속에서 힘들어하는 게 느껴졌다. 하지만 이 겨자가 없었다면 땅콩버터의 느끼함만 남았을 것 같다.

점점 연해지는 겨자의 맛

몇 개 먹고 냉장고에 넣어놨던 브로콜리크림소스무침. 다음날 다시 꺼내먹었다. 역시 시간이 지나니 겨자의 알싸함이 많이 연해져 있었다. 여러 개를 한 번에 먹어도 크게 부담이 없었다. 특히 전날과 다르게 기름기 가득한 스팸을 함께 구워 먹었는데, 기름진 반찬과 함께 먹으니 절로 브로콜리에 손이 갔다. 겨자의 알싸함이 스팸의 느끼함을 잘 잡아줬다. 브로콜리크림소스무침은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기름진 음식에 곁들여먹거나, 고깃집 밑반찬으로 나온다면 정말 밸런스가 잘 맞을 것 같다. 

브로콜리는 작게 작게

초장에 찍어먹던 브로콜리를 생각했다. 한입에 넣기 좀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큼지막한 브로콜리들도 있었다. 반찬으로 먹기에는 입 안을 가득 채우는 크기의 브로콜리가 아니라 입 안에서 가볍게 씹을 수 있을 정도의 작은 크기로 브로콜리를 나눠야 먹기 좋을 듯하다.

 

7. 총평

시간이 해결해주더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