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제과 제빵 연구실

딸기타르트, 흐물흐물한 크림이어도 맛있어

by 호랑이 연구원 2020. 4. 13.
반응형

 

곱다 고와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봄이 되자 딸기가 마트에 나오기 시작했다. 너무 고왔다. 먹고 싶었다. 딸기타르트가 먹고 싶었다. 그래서 사 왔다.

그런데 생각보다 딸기가 너무 빨리 물렀다. 그냥 먹기는 싫어서 냉장고에 좀 넣어둔다는 게 이렇게 됐다. 딸기가 완전히 상해서 다 버리기 전에 서둘러 시작했다.  

딸기도 피해갈 수 없는 검버섯이라는 세월

 

3. 출처 및 참고 문헌

만개의 레시피, 딸기타르트 만들기

 

딸기타르트 만들기

딸기타르트 만들기 딸기로 그야말로 딸기 딸기한 딸기 듬뿍~! 딸기 타르트를 만들어봤어요~ 딸기 타르트에 아몬드 크림을 사용하기도 하고 치즈 크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저는 간단하고 산뜻하게 디플로매트 크림으로 만들어봤어요~ 대신 크림에 들어가는 커스터드는 직접 만들어서~!! 산뜻하고 딸기딸기한~ 딸기 타르트~ 만들어보아요~ [재료] 원형 타르트틀 1호, 2호 각각 한개분 [타르트지] 박력분 100, 찬버터 50, 설탕 15, 소금 약간, 찬물 1Ts(+ 1

www.10000recipe.com

 

4. 요리 재료

타르트지 : 박력분 100g, 설탕 15g, 소금 약간, 찬 버터 50g, 찬물 1TS, 노른자 1개

디플로매트 크림 : 노른자 1개, 설탕 30g, 옥수수전분 10g, 바닐라익스트랙 1ts, 우유 100g, 버터 12g, 생크림 100g

*타르트틀 1호(지름 13cm), 타르트 2개 분량

타르트지 vs 디플로매트크림

 

5. 요리 과정

가루류를 체에 내려주고, 찬버터를 작게 썰어 넣어 부슬부슬한 가루가 되도록 만들어준다.

 

찬물과 노른자를 넣어 한 덩어리로 만들어준다.

 

넙적하게 펴서 냉장실에서 2시간 이상 휴지시킨다.

 

노른자와 설탕, 전분, 바닐라익스트랙을 섞은 후 데운 우유를 조금씩 넣어가며 섞어주고 체에 걸러준다.

 

팬에 담아 약불에서 저어주면 걸쭉한 상태가 되는데 불을 끄고 버터를 넣고 저어준다.

 

한 김 식혀준 뒤 랩으로 밀착시켜 냉장실에서 완전히 식혀준다.

 

식힌 커스터드 크림에 생크림을 넣고 휘핑해준다.  

 

완성된 디플로매트크림은 짤주머니에 넣고 냉장 보관한다.

 

휴지가 완료된 타르트지는  4~5mm로 밀어 타르트팬에 팬닝한다. 팬닝한 타르트지에 포크로 구멍을 내어 오븐에서 20~25분 정도 구워준다.

 

식힌 타르트지에 준비한 디플로매트크림을 가득 채운 후 딸기를 올린다.

 


 

6. 요리 결과

눈이 내리다 말음
사진조차도 맛있다

 

7. 결론 및 고찰

처음이자 마지막인 타르트 홈카페

지금까지 만들었던 디저트류 중 가장 맛있었다. 점심 식사 후였지만 앉은자리에서 만든 타르트 두 개를 다 먹어치웠다. 크림은 적당히 달았고, 딸기는 적당히 상콤했으며, 타르트지는 적당히 바삭했다. 딸기가 올려지지 않았다면 크림이 많이 달게 느껴질 수 있었겠지만 딸기의 상큼함이 단 맛을 중화시켰다. 막무가내로 달기만한 단순한 디저트가 아니라 깊은 풍미가 있는 고급스러운 디저트였다. 

바삭했던 나의 타르트지

하지만 이 맛있는 타르트를 두 번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아무래도 조리시간도 길고, 준비할 것도 많다. 휴지시간도 있어 어느 정도 여유를 가지고 해야 하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간다. 진짜 디저트 가게라면 대량생산으로 한 번에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겠지만 단 두 개를 만들면서 이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는 건 큰 맘먹고 하지 않는 이상 나에게는 너무 큰 도전이다. 

홈카페라서 꽃하나 꺽어줌

 

크림은 좀 더 꾸덕하게

디플로매트크림의 점도에 대해 고민했다. 참고한 레시피에는 '약간 흐르는 상태'라고 쓰여있어서 내가 생각하는 '약간 흐르는 상태'를 만들었지만 그 정도보다 더 꾸덕한 크림을 만들었어야 했나 보다. 타르트를 잘라먹을 때 크림이 흘러내렸다.

더 단단한 뿔을 만드시오

 

딸기의 물기를 닦고 슈가파우더를 뿌리시오

딸기를 씻고 체에 밭쳐 놓기만 해서 딸기 표면의 물기는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었다. 그 상태 그대로 타르트를 만들었는데, 딸기 위에 슈가파우더를 뿌리니 딸기 위의 물기에 슈가파우더가 녹았다.

딸기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슈가파우더를 뿌려야 머릿속에서 상상한 이미지가 구현되겠다. 

빈틈이 이정도로 많을줄이야

 

8. 총평

이 맛에 홈베이킹하지

오랜만에 취저당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