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제과 제빵 연구실

허니진저스콘, 편강이 들었지만 생강의 쓴 맛은 일절 없는

by 호랑이 연구원 2020. 5. 25.
반응형

 

소보루빵 아님 주의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요리 내공이 얕은 나이기에 레시피를 가지고 책을 판단하기보다는 가독성이 높은 책들이 더 좋다. 나에게 가독성이 좋은 책이란 레이아웃에 레시피 사진이 들어가 있고, 한 페이지당 여백이 많으며, 완성된 요리의 사진이 세련되고 깔끔한 것이다.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지만 주관은 역시 주관이다. 절로 마음이 간다. 특히 레시피 사진이 들어가지 않아도 잘 읽히는 책들도 있지만, 아무래도 레시피 사진이 들어가면 책을 보고 따라 만들 때 제대로 만들고 있는지 사진과 비교해볼 수 있어서 나 같은 요리 저렙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제빵 관련 책들을 여러 권 읽어봤다. 그중 도서관에서 처음 빌려보고 구매한 책이 있는데, 위의 조건들에 전부 부합하는 책이 있다. '스콘 머핀 파운드케이크'라는 책으로, 이 블로그의 제과제빵 레시피는 많은 부분 이 책에서 나왔다. 그만큼 오래 보고 오랫동안 만들어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이번에 만들고 싶은 것은 허니진저스콘이다. 편강이 들어간다 하여 어떤 맛일지 궁금했다. 편강(편강, 달콤하지만 생강의 알싸함을 지울 수는 없었다)을 만드느라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긴 했지만 이 책의 레시피대로 했을 때 맛이 없었던 적은 없었기 때문에 무한한 신뢰를 갖고 만들었다.

사실상 베이킹 교본

* 이 책의 레시피로 만든 것들

 

바닐라파운드케이크, 카스텔라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묵직한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간단한 레시피, 간단한 재료(파운드케이크는 밀가루, 버터, 달걀, 설탕이 1파운드씩 들어간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는데 바닐라파운드케이크는 각 재료들이 100g 정도 들어간..

firstpocket34.tistory.com

 

 

초콜릿건자두스콘, 건자두의 맛은 어디로?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플레인 스콘을 벗어나 속재료가 있는 스콘을 만들어 보고 싶다. 3. 요리 재료 박력분 110g, 베이킹파우더 3g, 설탕 20g, 차가운 버터 40g, 우유 50g, 초콜릿칩 25g, 건자두 20g,..

firstpocket34.tistory.com

 

 

커피크럼블파운드케이크, 커피는 물에 타먹는 것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집에 있던 재료만으로 가능한 케이크이기에 선택했다. 커피를 즐기지 않아 별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맛있기를. 3. 요리 재료 케이크 : 버터 45g, 설탕 50g, 달걀 50g, 박..

firstpocket34.tistory.com

 

 

프루츠파운드케이크, 제과점에서 먹어본 맛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파운드케이크 책에 프루츠파운드케이크가 있는데 필요한 재료는 건과일, 집에 건자두가 있다. 만들어본다. 3. 요리 재료 버터 50g, 설탕 50g, 달걀 50g, 박력분 60g, 베이킹파우..

firstpocket34.tistory.com

 

3. 요리 재료

박력분 230g, 베이킹파우더 6g, 베이킹소다 1g, 생강가루 1/4tsp, 소금 한 꼬집, 설탕 35g, 차가운 버터 100g, 우유 90g, 꿀 20g, 편강 50g 

* 큼직한 스콘 6개 분량

서울(에서 안 자란 젖소의)우유

 

4. 출처 및 참고 문헌

비앤씨월드, 스콘 머핀 파운드케이크, 김선아, 허니진저스콘, 43P

스콘 머핀 파운드케이크
국내도서
저자 : 김선아
출판 : 비앤씨월드(BnCworld) 2016.04.15
상세보기

 

5. 요리 과정

볼에 체 친 가루,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는다.

 

깍둑썰기 한 버터를 넣고 두 손으로 잘게 쪼개다가 작은 알갱이가 되면 모든 재료를 보슬보슬하게 비빈다.

 

우유, 꿀을 붓고 주걱으로 가르듯이 섞는다.

 

편강을 넣고 가볍게 섞은 다음 한 덩이로 만든다. 

 

테이블에 반죽을 올리고 매끈하게 뭉친다.

 

반죽을 랩으로 싼 다음 냉장고에서 15분 이상 휴지시킨다.

 

테이블에 덧가루를 뿌린 다음 반죽 두께가 약 2cm 정도 되도록 밀대를 이용해 윗면을 평평하게 밀어 편다.

 

반죽을 원하는 크기로 자른다.

 

유산지를 깐 오븐팬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놓고 냉동실에서 20분 이상 얼린다.

 

붓을 이용하여 반죽의 윗면에 우유를 바른다.

 

180도 오븐에서 20분 정도 구운 다음 식힘망 위에서 식힌다.

*책은 12~15분 제시

 


 

6. 요리 결과

여배우급 클로즈업에도 굴욕없음
오븐에서 나온 직후 노메이크업 상태
배우님들 단체 샷

 

7. 결론 및 고찰

편강의 쌉싸르함은 일절 찾을 수 없음

정말 스콘이 됐다. 겉은 살짝 바삭하면서 속은 부드러웠다. 씹을 때 편강의 쫄깃함은 느낄 수 있지만 편강의 씁쓸함은 전혀 느끼지 못했다. 스콘이 담백하니 편강이 가진 맛을 조금은 느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다. 이런 맛의 스콘을 의도한 것인지 작가님이 만든 스콘을 먹어보고 싶다. 

과일빵을 먹는 것처럼 편강이 콕콕

 

나침반이 없이 항해를 한다는 것

스콘을 먹어본 적이 없다. 기본 스콘도 먹어보지 않았으니 허니진저스콘은 더군다나 먹어봤을 리가 없다. 먹어봤는데 기억을 못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스콘을 찾아먹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그 맛을 알지 못한다. 내가 직접 만들어본 스콘만 먹어봤을 뿐이다. 언제나 느끼지만 요리를 할 때 먹어보지 않았던 음식을 레시피만 가지고 만들 때는 완성된 요리를 먹어보면서도 이게 맞는 맛인지 의문을 갖게 된다.

레시피를 보고 만들었지만 너무 달고 맛있어도, 너무 싱겁고 맛이 없어도 그 맛이 본래의 레시피가 추구한 맛이었는지 알 길이 없기 때문에 최종 목적지가 없는 길을 가는 기분이 들기도 하다.

나침반이 없어도 오븐은 돌아간다

 

반죽은 언제나 끈적해?

책의 스콘반죽은 언제나 매끈하다. 바닥에 눌어붙거나 하지 않는다. 그런데 내가 만드는 스콘 반죽은 언제나 바닥에 눌어붙는다. 점성이 대단하다.  

바닥에 흡착하신 반죽님

 

표면노꿀

레시피 상 스콘 겉면에 꿀을 바르도록 되어있는데 개인적으로 꿀을 바르지 않은 것이 더 맛있어서 하나만 꿀을 발랐고, 나머지는 꿀을 바르지 않았다. 내가 사용한 꿀은 아카시아 꿀이었는데 끝맛에 약한 쓴맛이 느껴져서 꿀을 바르고 먹으면 스콘이 가진 맛을 제대로 느낄 수가 없어서 꿀을 바르지 않았다. 

후라이드순살하나 허니순살 반반 주세요
꿀을 품은 곰

 

8. 총평

나침반이 없는 배도 맛있다

더 굽고 vs 덜 굽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