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연구실/제과 제빵 연구실

초코머핀, 정말 잘 구워진

by 호랑이 연구원 2019. 8. 19.
반응형

 

 


 

1. 요리 회차

2회차

1회차 - 초코머핀, 욕심을 버리자

 

초코머핀, 욕심을 버리자

1. 요리 회차 1회차 2. 요리 목적 제과제빵기능사 실기 과제 중 하나다. 제과기능사를 목표로 삼고 처음 시도하는 베이킹이다. 이를 위해 머핀 틀과 머핀용 유산지를 샀다. 그런데 유산지 사이즈를 잘못 알고 주..

firstpocket34.tistory.com

 

2. 요리 목적

1회차 초코머핀에서는 나의 귀차니즘으로 인해 초코머핀이 제대로 익지 않기도 하고, 타기도 하고, 버섯처럼 부풀어 오르는 등 많은 문제점들이 있었다. 정확한 계량과 레시피가 제시하는 방식을 따르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책을 사기로 했다. 노트북 모니터에 떠 있는 레시피를 보는 것보다 책에 있는 레시피를 보는 게 좀 더 공부하는 느낌도 들고 책장을 넘기면서 하나하나 배워나간다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디지털에서 아날로그로 갈아타 보기로 했다. 책에 쓰여있는 방식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시간이 좀 더 걸리고 귀찮더라도 책의 방식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3. 요리 재료

버터 75g, 설탕 75g, 소금 2g, 달걀 75g, 박력분 130g, 코코아파우더 15g, 베이킹소다 1g, 베이킹파우더 2g, 탈지분유 8g, 물 45g, 초코칩 45g 

*책에서 제시한 레시피의 1/4만 사용했다. 

 

4. 요리 과정

버터를 부드럽게 하고, 설탕과 소금을 넣어 크림화한다.

 

계란을 넣고 휘핑한다.

 

 

휘핑한 반죽에 체친 가루류를 넣고 섞는다.  

 

물을 넣고 섞는다.

 

준비한 초코칩의 1/2을 넣고 섞는다.

 

반죽을 팬닝 하고, 남은 초코칩을 반죽 위에 뿌린다.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간 구워준다.

 


 

5. 요리 결과 및 고찰

60~70% 팬닝

지난번 초코머핀의 실패 원인 중 가장 큰 이유가 팬닝을 제대로 안 했기 때문이었다. 내가 사용하는 오븐은 전자레인지와 오븐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복합오븐으로 사이즈는 일반적인 전자레인지 사이즈보다 조금 더 크다. 그래서 제과기능사 실기 문제에 나온 양을 한 번에 구워낼 수가 없다. 그래서 재료들의 양을 줄이지 않고 제시된 그대로 조리할 경우 두세 번에 나눠 오븐에 구워줘야 한다. 지난번에는 이 과정이 귀찮아서 두 번에 나눠 구워야 할 양의 반죽을 한 번에 머핀 틀에 팬닝 했고, 대참사가 일어났다. 제대로 구워지지도 않았을 뿐더러, 구워지지 않은 머핀을 더 구워줬더니 탄 부분도 생겼다. 오븐의 열전도가 고르지 않아서 머핀의 위치를 바꿔주지 않았더니 한쪽만 탄 것이었다. 

이번에는 지난번과 같은 실수를 하고 싶지 않아서 딱 60~70%의 적당량만 팬닝 했다. 그랬더니 아무 문제도 일어나지 않았다. 책에서 보던 결과물 그대로 내 테이블에 올려져 있었다. 

 

1/6의 확률

유산지가 없어서 머핀 틀에 바로 머핀 반죽을 넣고 만들었다. 지난번에 만들었을 때도 머핀 틀에서 머핀이 쏙 하고 잘 빠져나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유산지 없이 머핀을 만들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6구 중 2구에서 머핀이 제대로 빠져나오지 않았다. 2구 중에서도 1구는 속에 박혀 나올 생각을 안 했고, 1구는 뒤집어서 팡팡하고 빼내니 쏙 하고 빠져나왔다. 

 

6. 총평

빵집에서 사 먹는 거랑 똑같아

 

7. 참고 문헌 및 출처

영진닷컴, 이동철, 2019 이기적 제과제빵기능사 실기 기본서 (스프링)

2019 이기적 제과제빵기능사 실기
국내도서
저자 : 이동철
출판 : 영진닷컴 2018.10.30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